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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론을 통한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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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game)은 규칙과 규정으로 이루어져 있고, 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은 자기 차례가 되면 게임 규칙의 제한안에서 적당한 선택이라는 행위를 통하여 게임이 진행됩니다. 이러한 선택을 통하여 상호의존적인 결정을 하는 수학적 이론이 게임이론입니다.

 

이러한 게임이론은 수치데이터 분석상 중요한 문제를 놓치지 않고 바로볼 수 있는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퍼센트의 함정

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80%가 1%보다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소규모 스타트업 기업의 주식 80%와 마이크로소프트와 같은 거대기업의 주식 1% 중 하나를 선택하라고 하면 얘기가 달라질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말들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그는 100% 확실한 승리를 놓쳤다."
"이 약은 흡연자의 30%가 겪는 심장 발작증을 17%로 낮춘다."

위와 같은 말들은 확률 수치를 기반으로 하는 주장입니다.

이러한 확률 수치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할 때는 조심해야 하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다음 상황에 대해서 생각해봅시다.

 

정욱 : 정훈아 나 주식의 주당 가격이 10% 올랐다가 10% 떨어졌어... 
정훈 : 다행히, 주가는 원상복귀한거네요~

어떤가요... 실제로 맞는 얘기인가요? 상황을 구체적으로 봅시다.

처음 주가 : 100만원

처음 주가의 10% 상승 : 100만원 + 10만원 = 110만원

10% 상승후 10% 감소 : 110만 - 11만원 = 99만원

만원가지고 그러냐 할 수도 있겠죠? 그럼 비율을 조절해서 여러분이 직접 90% 올랐다가 50% 감소한 경우 이익인지 손해인지 판별해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첫글은 간단히 게임이론에 유명한 예제를 소개해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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